하루 물 권장량 물만 마셔도 살이 찐다 사실일까

2017. 12. 26. 07:31 건강정보/몸의 건강

하루 물 권장량 물만 마셔도 살이 찐다 사실일까요?



▶ 물만 마셔도 살이 찐다는 속설이 사실인가요? 


당연히 거짓으로 평소 식습관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.


▶ 일일 물 섭취량 얼마를 마셔야 될까요?


성인남성 기준 하루 수분섭취량은 최대 2리터로 보고 있습니다.



하루 수분 섭취량이 왜 2리터가 되어야 할까요?



하루 물 권장량 물만 마셔도 살이 찐다 사실일까?


간혹가다 물만 마셔도 살이 찐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. 이러한 사람들은 대부분 본인이 하루에 얼마의 양을 먹는지 물어본다면 말을 하지 못하거나 축소시켜 말하곤 합니다. 즉 본인에게 떳떳하지 못한 음식섭취 행동을 하고 있으면서 그것을 정당화 시키려고 핑계거리를 찾다 물을 핑계로 들어 물만 마셔도 살이 찐다는 얼토당토한 말을 합니다.


이 내용은 당연히 말이 되지 않는 것이 물에는 아무런 영양소가 들어있지 않기 때문입니다. 흔히 물 안먹고 버틸수 있는 시간을 최대 7일로 보고 있는데요 이것은 말 그대로 우리 몸의 수분이 부족하여 수분보충을 하지 않으면 죽는다는 시간을 기준으로 삼은 것인데 물을 안먹는다고 하더라도 물을 대체할 수 있는 다른것을 먹으면 죽지는 않습니다.


여러분은 일일 물 섭취량을 얼마로 보고 계신가요? 세계보건기구에서는 하루 물 섭취량을 8잔으로 권고 하고 있습니다. 수분섭취량이 하루 8잔이라는 뜻은 다시 말해 물 2L를 마셔야 한다는 뜻이기도 한데요 이것은 단순히 물 2L를 마셔야 된다는 뜻이 아닌 다른 음식물을 포함하여 하루 수분을 2L를 맞추는 것입니다.



하루 물 섭취량 얼마나 되어야 하나?


그렇다면 하루 물 섭취량은 얼마나 되어야 하는 것일까요? 일반적으로 아침점심저녁을 정상적으로 먹는다고 가정할 때 자동으로 수분섭취가 이루어지는데 이에 따른 자동 수분섭취량도 적은 양이 아닙니다. 단순히 밥만먹더라도 수분섭취량을 현재의 8잔에서 2~3잔을 줄일 수 있으며 밥이 아닌 국을 먹는다면 당연히 하루 물 섭취량은 더욱 줄어들게 되어 하루 수분량은 3~4잔 정도면 충분합니다.


또한 물을 마실때 생각해야 할 부분이 있는데 바로 소금입니다. 즉 나트륨 섭취를 얼마나 했느냐에 따라 물의 양을 조절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요 우리나라 사람들 중 음식을 맵고 짜게 먹는 사람들이 많은 관계로 이러한 사람들은 물을 마시는데 있어 나트륨 섭취가 이미 한계치를 초과했기 때문에 제한이 없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. 



그런데 문제는 물마시는 습관이 들지 않았다면 하루에 물 3~4잔을 마시는 것도 힘이 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. 우리가 몸이 아프거나 특별한 이유로 인해 약을 먹으려해도 약 먹는게 어려운 것이 아님에도 빼먹는 경우가 있을겁니다. 바로 습관이 되지 않아서 그러는데요 물마시는 습관만 제대로 들인다면 비록 화장실은 자주 가겠지만 물의 추가적인 섭취와 배출로 인해 몸을 더 원활하게 운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.



하루 물 권장량 그리고 물만 마셔도 살이 찐다 라는 이야기는 사실인지 간단하게 이야기해보았는데요 매일 싱겁게 먹는 사람이 아니라면 물을 2리터 이상 많이 마신다고 하여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.